장항습지 보호활동

장항습지는 한강하구에 위치한 한국의 대표적인 습지이자‘물새 서식지로서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에 등재된 세계유산이기도 합니다.

서해로 연결된 강 하구 생태계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으며, 오랫동안 군사지역으로 묶여 있었던 곳입니다. 또한 고양시내에 인접한 원시적인 자연으로서 시민들의 호기심과 보호 의지가 높은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보호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관리 체계가 잘 작동하지 못했고, ‘생태교란종에 점령된 장항습지’, ‘쓰레기장을 방불케 하는 습지’ 등으로 기사화될 만큼 방치된 곳이기도 했습니다.

<장항습지 항공 사진>
<장항습지 항공 사진>
<장항습지 환경보전활동과 생태탐방 (안내하는 이 : 박평수 한강조합 고양지부장)>

한강조합은 장항습지의 쓰레기를 걷어내고, 생태교란종을 관리하며, 생태계를 모니터링하는 업무를 2019년부터 고양시, 한강유역한경청과 협력해 진행해 왔습니다. 1000명이 넘는 자원봉사자들의 활동, 지자체 지원으로 진행한 사업을 통해 100여톤 이상의 폐기물을 수거하고 생태교랸종을 관리해 온 성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6월 4일, 쓰레기 수거 작업 중 발목지뢰 폭발사고가 발생해, 한강조합 조합원이 큰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후 모든 활동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한강조합은 현재 장항습지 보호를 위한 직접적인 활동은 중단하고, 부상자의 치료 지원과 지뢰로부터 안전한 장항습지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Total 2건 1 페이지
장항습지 보호활동 목록
NO 제목 출처 작성일 조회
2 한강 2022-03-28 211
1 한강 2022-03-28 208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