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미씨의 한강편지237_그대가 밀어 올린 꽃줄기

페이지 정보

등록자 hangang 등록일24-03-14

본문

은미씨의 한강편지 237_그대가 밀어 올린 꽃줄기 
그대가 밀어 올린 꽃줄기 끝에서 
그대가 피는 것인데 
왜 나는 이다지도 떨리는지 
(김선우 ‘내 몸 속에 잠든 이 누구신가’ 부분)  
28773_1710386046.jpg

(한강유람단이 섬진강 여행에서 만난 봄 C.윤상희)

지금처럼 봄이 오기 시작하면, 다들 꽃이 언제쯤 피나 꽃소식을 궁금해합니다. 매화가 올해는 늦다거나, 산수유 노란 꽃망울은 곧 터질 것이라거나, 어디는 진달래가 피었다거나 하는 이야기들. 지난 주말 한강유람단은 섬진강까지 가서 매화와 산수유를 보며 먼저 도착한 봄을 즐겼다고 해요. 

샛강숲을 오가는 저 역시도 봄에 보는 꽃들을 기다립니다. 산수유는 무리지어 피지 않으면 수수해서 이제 봄이 시작되나 보다 하는 정도. 산책로 어귀에 서 있는 목련의 새순은 며칠 사이 부쩍 부풀어 있습니다. 샛강 초입의 명자나무는 아직은 좀더 기다려야 할 터이고, 개나리 덩굴 뒤로 있는 듯 마는 듯 서 있는 몇 그루 미선나무들은 올해 언제쯤 가느다란 가지에 꽃줄기를 밀어 올리려나 궁금해집니다. 

며칠 전에도 누구랑 대화하다가 미선나무 이야기를 했어요.
“미선나무가 여기 있다고요?”
“그럼요. 바로 저기 길가에 면한 곳에 몇 개 있답니다. 그런데 흰 꽃들이 피어야 알아볼 수 있어요. 지금은 꽃이 없으니 어느 나무인지 모르겠어요.” 그런 말들을 나누었습니다.  
28773_1710386102.jpg

(교보증권과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의 협약식 C.교보증권)

어제(3.13) 우리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은 교보증권과 ‘생물다양성 증진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을 하러 찾아간 교보증권 사옥 1층에서 김선우 시인의 시를 보았습니다. 시를 찬찬히 읊조리며 마음 속으로 굴려보았습니다. 시인의 마음을 헤아려보려 한 것이지요. 

꽃이 피는 동안 (꽃이 줄기를 밀어 올려 피는 데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겠지요.) 시인은 떨리는 마음으로 지켜봅니다. 그 마음은 더러 조마조마하게 지켜보는 마음이기도 하고, 여린 꽃을 응원하는 마음이기도 할 것입니다. 

이처럼 자연에 깃들어 살아가는 존재들은 우리 인간들에 비하면 미약하거나 여리게 느껴집니다. 인간들은 스스로를 ‘만물의 영장’이라 칭하죠. 요즘 생각하면 좀 오만한 이름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저 시를 읽고 나서는 종일 꽃을 피우는 풀과 나무들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자연에서 살아가는 여린 존재들에 대해서도 생각했어요. 그런데 저녁에 클래식 라디오에서 마침 이런 말을 들었습니다. 
“여린 존재들이 오히려 우리에게 위안을 안겨줍니다.” 

우리가 아기를 돌본다고 생각하지만, 아기라는 존재로부터 위안과 생명의 기쁨을 얻는다는 말도 했어요. 저는 우리 한강조합 사람들이 하는 일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 다다랐습니다.  
28773_1710386158.jpg

(숲에서 비오톱을 만든 청소년들)

교보증권과의 협약 내용은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하여 서로 협력하자는 약속이었습니다. 자연 속에서 수달들이, 물고기들이, 나무들이 잘 살아가게 만들자는 것이죠. 교보증권 이석기 대표는 담소를 나눌 때 샛강과 한강에 대한 추억을 회고했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 우연히도 샛강 근처에서 살았는데 홍수가 지고 나면 샛강에 물고기를 잡으러 오곤 했답니다. 팔뚝만한 메기를 잡기도 하고 신나게 놀다가 집으로 가면 어머니에게 혼나기도 했다고, 당시 한강이나 샛강 물은 더러운 편이어서 물에서 그렇게 놀다 오면 피부 상태가 안 좋았다는 말도 했어요. 

그러면서 그는, 정말 수달이 사는 건 아니죠? 하며 묻기도 했습니다. 저는 “우리가 앉아 있는 이 교보증권 건물에서 몇 백 미터 떨어진 곳에 수달 가족들이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라고 대꾸했어요.  
28773_1710386200.jpg

(샛강숲의 꿀벌 모습 C.조수정)

요즘 기업들에게는 생물다양성이라는 전지구적 화두가 당면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자원봉사나 ESG 활동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이제 점점 구체적인 질문들을 하고 성과를 요구합니다. 이전에 습지 식물을 심었던 A 기업은 그 활동으로 늘어난 생물종들의 구체적인 이름과 사진을 달라고 했습니다. 오늘 B기업은 올해 자신들이 비오톱 만들기를 하고 싶은데, 그 활동을 하면 늘어나게 되는 법정 보호종을 나열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런 요청들이 반가우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너무 보호종이나 멸종위기종 같은 것들에만 천착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기도 합니다. 

자연이란 것이 수학 문제를 풀듯이 정확히 산출되는 것은 아닐 터인데, 종종 A를 투입하면 B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생물다양성을 증진하는 것은 기업과 시민들이 다같이 해나갈 과제입니다. 그와 동시에 자연에 살아가는 모든 크고 작은 존재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 역시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개체수가 많다고 제거나 미움의 대상이 되는 존재들이 때로 안쓰럽습니다. 이를 테면 밥을 많이 먹는다고 미움 받는 민물가마우지 같은 새들이 그렇더군요. (저도 좀 많이 먹습니다…)  
28773_1710386282.jpg

(한강유람단이 먼저 만난 봄 C.윤상희)

김선우 시인의 시는 이렇게 끝납니다. 

그대가 꽃피는 것이
처음부터 내 일이었다는 듯이

자연 속의 여린 존재들에게 공감하고 같이 지켜주며 서로 위로하며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이 봄 여린 존재들이 밀어내는 꽃줄기는 얼마나 환할까요. 

약동하는 생명의 봄, 꽃을 피우는 시간 되시길 빕니다.
  
2024.03.14
한강 드림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Office. 02-6956-0596/ 010-9837-0825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3 (성수동 1가, 두앤캔하우스) 305호
후원 계좌사회적협동조합 한강우리은행 1005-903-602443
홈페이지 http://coophangang.kr

2월 후원자명단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정기후원

(주)렛그린 강고운 강덕희 강명구 강성권 강원재 강태환 경규명 고건순 고대현 고연희 곽나영 곽정난 구다은 권남희 권명애 권태선 기경석 김갑중 김경숙 김규원 김다은 김달수 김래영 김명신 김명자 김미경 김미란 김미정 김미현 김민규 김병선 김보영 김상기 김석환 김선영 김성준 김수종 김양경 김영 김영경 김영호 김예진 김용진 김용찬 김원 김율립 김은경 김인경 김정순 김종연 김주철 김지연 김지영 김진수 김진희 김창수 김창영 김창직 김철기 김향희 김현섭 김현수 김현숙 김혜현 김홍석 김홍재 김희 나언성 나정희 남광우 남구현 남윤숙 남윤희 남진현 남현주 류승아 명재성 명정화 문경자 문상원 문순심 문옥자 민경훈 민난주 민병권 박경만 박경화 박광선 박근용 박미정 박비호 박선후 박소영 박소윤 박수영 박수정 박수정 박애란 박영미 박영선 박영희 박이사벨 박인숙 박재원 박종호 박주희 박창식 박평수 박향미 박현진 박혜영 배은덕 백윤미 백은희 생태미식연구소 서광석 서미윤 석락희 성광철 성무성 성준규 손기철 송선옥 송예진 송채원 신동섭 신동인 신동학 신석원 신재은 신향희 신현숙 심봉섭 심재훈 안경선 안동희 안상모 안숙희 안영미 안재홍 안정호 안정화 양경모 양금자 양숙 양지특허법률사무소 엄은희 염경덕 염해윤 염형철 오경자 오미화 오수길 오창길 온수진 온하연 원동혁 원미영 유권무 유선희 유영아 유형식 육현표 윤유선 윤주옥 이강인 이강희 이경렬 이경화 이규철 이로울 이미란 이바다 이병덕 이상명 이상민 이상수 이상영 이상헌 이상호 이상희 이수용 이숙희 이승규 이영옥 이영원 이왕용 이용태 이유정 이유지 이유진 이윤영 이윤정 이은희 이인현 이재권 이재용 이재은 이재학 이정든 이정미 이정심 이정원 이정윤 이정은 이정효 이진미 이철수 이한진 이호준 이효미 이후정 이희예 임선양 임설희 임윤정 장덕상 장영탁 전민용 전주경 전하나 정경화 정길화 정명희 정미나 정미주 정상용 정애란 정영원 정원락 정의수 정재원 정지만 정진주 정혜진 정희걸 정희규 조경원 조성훈 조수정 조윤경 조은덕 조은미 조은민 조은애 조은철 조이희 조현욱 조현철 조혜진 조호진 조희경 지용주 진재필 차봉숙 차수진 차재학 채은옥 최병언 최봉석 최선미 최시영 최윤주 최정연 최정해 최종인 최진화 최충식 최현식 표정옥 하정심 한경미 한석찬 한정미 한지은 함정희 허돈 현경학 홍미경 홍선 홍영선 황상두 황영심

 

♥특별후원♥

강고은 김은숙 김정순 서광옥 윤나경 이재학 조은미 최종인

 

 

♥갑진년 2월에 맞이하는 한강식구♥

김란 김미경 김미숙 김영선 김인숙 김지연 민설기 박금숙 법무법인한울 석지영 송홍선 아름다운성형외과 윤재훈 이경화 이상민 이선화 이유정 이유지 이지숙 전주호 조은희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의 조합원이 되어 
강문화를 시민과 함께 즐기는 사회를 만들어요!
후원자가 되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