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조합 shop

수달소개

지구에는 13종의 수달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수달은 수달 종들 중에서 가장 넓게 분포하는 종으로 유라시아에서 북극지역, 아일랜드에서부터 캄차카, 아프리카 남부와 북부, 스리랑카, 인도네시아에 분포합니다.

명     칭 | Eurasian otter [ 학명 : Lutra lutra ]

서식장소 | 강, 하천, 해안 등의 물가

지구에는 13종의 수달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수달은 수달 종들 중에서 가장 넓게 분포하는 종으로 유라시아에서 북극지역, 아일랜드에서부터 캄차카, 아프리카 남부와 북부, 스리랑카, 인도네시아에 분포합니다

생태적 위치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는 ‘수달은 해당 지역 수환경의 건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유라시안 수달은 1982년 11월 4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고, 환경부 멸종위기야생생물 1급으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또한 IUCN Red List에서는 Near Threatened(위기 근접종)으로 고시되어 있습니다.

생태적 위치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는 ‘수달은 해당 지역 수환경의 건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br/>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유라시안 수달은 1982년 11월 4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고, 환경부 멸종위기야생생물 1급으로 보호받고 있습니다.<br/>
                            또한 IUCN Red List에서는 Near Threatened(위기 근접종)으로 고시되어 있습니다.

외형적 특징

수달은 수중 생활에 적합하도록 전체적으로 유선형을 띄고 있으며, 발가락 사이에 물갈퀴, 안테나 역할을 하는 수염, 망막의 주름, 특수한 근육으로 귀와 코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몸길이는 최대 1.5미터 정도이며 몸무게는 성체가 최대 15kg정도까지 됩니다.

외형적 특징  수달은 수중 생활에 적합하도록 전체적으로 유선형을 띄고 있으며, 발가락 사이에 물갈퀴, 안테나 역할을 하는 수염, 망막의 주름, 특수한 근육으로 귀와 코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몸길이는 최대 1.5미터 정도이며 몸무게는 성체가 최대 15kg정도까지 됩니다.

수달의 생활

수달은 보통 단독 생활을 하며, 하루에 750~1,500g의 먹이를 먹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류 종을 가장 선호하며 그 외에는 양서류, 조류, 갑각류가 선택되고 간혹 작은 포유동물, 곤충 등도 섭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습성은 수달이 육식성 동물이라는 특성뿐만 아니라 해당 서식 환경의 생물 다양성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수달의 생활 수달은 보통 단독 생활을 하며, 하루에 750~1,500g의 먹이를 먹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류 종을 가장 선호하며 그 외에는 양서류, 조류, 갑각류가 선택되고 간혹 작은 포유동물, 곤충 등도 섭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습성은 수달이 육식성 동물이라는 특성뿐만 아니라 해당 서식 환경의 생물 다양성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수달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수달은 과거 한강을 비롯한 전국 하천에서 넓게 분포했으나 밀렵과 하천 정비 등으로 개체 수가 줄어들어 멸종위기 1급 생물이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달은 수생태계의 건강성을 나타내는 지표종으로 수달이 산다는 것은 수생태계의 질서, 먹이사슬의 균형을 조절해 주는 핵심종으로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수달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수달은 과거 한강을 비롯한 전국 하천에서 넓게 분포했으나 밀렵과 하천 정비 등으로 개체 수가 줄어들어 멸종위기 1급 생물이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달은 수생태계의 건강성을 나타내는 지표종으로 수달이 산다는 것은 수생태계의 질서, 먹이사슬의 균형을 조절해 주는 핵심종으로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수달 굿즈를 만드는 이유

야행성 동물인 수달을 일상에서 눈으로 보기에는 힘이 듭니다. 수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수달을 통해 생물들과 공생하고 있음을 기억하기 위해 수달 굿즈를 만들었습니다.

수달 굿즈를 만드는 이유 야행성 동물인 수달을 일상에서 눈으로 보기에는 힘이 듭니다. 
                        수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수달을 통해 생물들과 공생하고 있음을 기억하기 위해 수달 굿즈를 만들었습니다.

굿즈 게시판

Total 5건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