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미씨의 한강편지 272_성원랑과 성중달

페이지 정보

등록자 hangang 등록일24-11-20

본문

은미씨의 한강편지 272_성원랑과 성중달  
28773_2491920_1731544453240704581.jpg

(원앙도 #성동에살아요 C.최종인)

104091_1706510085.png

#성원랑의 인사

성동 원앙축제에 오신 사람 여러분! 그리고 비오리 가마우지 왜가리 넓적부리 친구들과 수달 등등 동물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성동구민증을 받게 된 성원랑입니다. 저희 가족과 이웃, 친구들을 대신하여 감사 인사를 드려요.

 

생각지도 못한 환대에 어안이 벙벙합니다.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어머니 아버지가 얘기해주던 서울 인심은 그리 좋지 않았거든요. 저를 비롯해 우리 가족은 이주 배경을 가진 강의 주민들이죠. (쉽게 말해서 철새입니다. 근사하게 표현해보자면 세상을 돌아다니는 노마드라고 할까요.)

 

솔직히 한국 사회가 이주 배경 주민들에게 그리 호의적이지는 않죠. 때로 노골적으로 때로 은근하게 차별과 배제가 횡행하잖아요. (아, 제가 어린이인데도 좀 어려운 말을 썼군요. 엄마가 이런 말이 좀 그럴싸해 보인다고 가르쳐주셨어요.) 그런데 정원오 구청장님은 우리 원앙들을 성동구의 주민으로 인정해주고 오늘 구민증까지 주셔서 감격했습니다. 저에겐 성동구 주민답게 이름도 지어주셨는데 성원랑이란 이름이 맘에 듭니다. 정원오 성원랑. 이렇게 나란히 발음해보니 가운데 글자도 같아요. 원오와 원랑, 마치 형제같지요?

28773_2491920_1731544711286595838.jpg
28773_2491920_1731544663483385594.jpg

(성원랑과 성중달의 성동구민증 C.성동구)

세상이 좋아지는 데에는 하루 아침에 되는 게 아니죠. 그리고 한두 사람, 한두 원앙이 노력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라는 걸 압니다. 몇 년 전에 이곳 중랑천에 찾았던 우리 할머니는 더 이상 오기 싫대요. 예전과 달리 먹고 살기가 힘들어졌기 때문이죠. 할머니가 친구들과 같이 왔던 중랑천 구간에 여러가지 공사가 벌어지고 편하게 먹고 쉬고 할 공간이 줄어들었대요. 그런 일이 있다 보니 두 번 다시 돌아오고 싶지 않다고 했지요. 그런데 우리 부모님은 올해 중랑천에 왔어요. 작년에 다녀간 이웃들이 중랑천이 많이 좋아졌다는 소식을 전해줬기 때문입니다.

 

성동구에 위치한 철새보호구역 부근에서 많은 사람들이 쓰레기를 치우고 우리 원앙들이 살기 좋도록 쉼터 같은 것들도 만들어 줬어요. 배를 곯을까 싶어 어디서 햇곡식을 얻어와서 강가에 뿌려주기도 했지요. 우리들의 아름다운 자태에 사람들은 감탄하죠. 우리를 보면 사랑에 빠지게 되나 봐요. 사람들은 우리 원앙들이 잘 살라고 이런저런 호의를 베푼 것이지만 그 수혜는 다른 새들도 고루 누렸답니다. 웃기게 생긴 물닭도, 어디 먹을 게 없나 기웃기웃하는 까치들도 덩달아 실컷 포식했지요. 그렇다고 제가 으스댈 생각은 없어요. 밥상은 평등해야 하니까요.  

 

멀리 타국에서 온 이주배경 원앙들을 이렇게 성동구민으로 받아주신 덕분에, 중랑천에서의 아름다운 공존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성동 원앙축제에서 구민증 수여식을 하는 것도 의미가 큽니다. 이 소식은 전세계에 보도될 것이고, 그 소식을 전해들은 외국의 원앙들과 갈 곳 없는 철새들이 이곳으로 찾아올 테니까요.

 

고맙습니다. 저희 원앙도 성동구민, 지구시민으로서 좋은 공동체 일원이 되겠습니다. 우리 원앙들도 적극 나서서 강을 지키는 주민이 되겠습니다. 주위 동물들과 인간들과도 평화롭게 잘 지내도록 하겠습니다.

28773_2491920_1731544925308711785.jpg

(중랑천 수달 아가들 C. 최종인)

#성중달의 소감

아, 좀 떨리네요. 또 믿기지 않아요. 제가 중랑천에 살며 성동구민으로서 구민증을 다 받다니요. 저희 가족 영상을 찍어 알려주신 최종인 대표님, 성동구민증을 주시는 정원오 구청장님, 저희가 살아가기 좋은 집을 지어주신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분들, 집 짓는 돈을 보태주신 서린 컴퍼니 사장님들, 그리고 중랑천을 살기 좋게 만들어주시는 자원봉사자 여러분! 고맙습니다.

 

우리 엄마가 여기 와서 우리를 키우면서도 걱정근심이 많았다고 해요. 중랑천에 물고기는 많은 건 좋은데, 곳곳에 쓰레기가 너무 많아 악취가 나고 쾌적하지 않았죠. 버드나무들이 많이 잘려 나가고 정비된 곳들이 늘어서 우리 수달들 은신처가 사라졌어요. 대대손손 강에서 살아온 우리들은 강을 떠나서는 살 수 없습니다.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했죠. 하지만 강의 환경이 점점 나빠져서 다시 다른 강으로 이주해야 하나 전전긍긍하던 차였습니다. 그러던 것이 작년부터 중랑천이 조금씩 좋아졌어요.

 

쓰레기를 치우는 자원봉사자들이 자주 오갔고 어린 나무들이 심어지고, 좀 어설프긴 해도 우리들을 위한 집들이 지어졌어요. 하류 생동 생추어리에는 점점 다양한 동물들이 와서 살기 시작했죠. 우리 가족도 그래서 이곳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이랍니다. 지난 달에 최종인 아저씨가 이른 아침 돌아다니다가 우리들이 노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죠. 특히 제 모습이 귀엽다고 하는 분들이 많았다죠. 네. 저는 무척 귀엽긴 합니다. 저를 자주 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우리 수달들이 편하게 살게 좀 도와주세요. 제발 쓰레기는 아무 데나 버리지 마시고요. 살아 있는 강이 될 수 있도록 가꿔주세요. 제가 야행성이긴 해도, 가끔은 아침 나절에 슬렁슬렁 돌아다닐 수도 있어요. 종종 만나도록 해요.

28773_2491920_1731544983645412720.jpg

(중랑천 원앙들 C.최종인)

오늘 저와 원앙이 구민증을 받는 것을 시작으로, 성동 원앙축제가 펼쳐집니다. 오셔서 여러분 곁에 사는 자연의 주민들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그리고 내년 5월 세계 수달의 날에는 성동 수달축제도 열어주세요. (간식 코너에는 물고기 대신 붕어빵이라도 팔아주시고요.) 그러면 샛강이나 청계천, 탄천, 한강 곳곳에 사는 수달들도 놀러오라고 할게요.

 

저와 원앙을 축하해주기 위하여 함께 자리해준 모든 분들도 고맙습니다. 같이 행복하게 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축제도 재미있게 즐기세요!

 

성동원앙축제 개막식에서 성원랑과 성중달을 대신하여

2024.11.16

한강 드림

  

10월 후원자 명단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정기후원]

(주)렛그린 ym실용음악학원 강고운 강덕희 강명구 강성권 강성만 강원재 강태환 경규명 고건순 고대현 고연희 공정미 곽나영 곽정난 곽진영 구다은 권남희 권명애 권태선 기경석 김갑중 김경숙 김규원 김다은 김달수 김도진 김래영 김명숙 김명신 김명자 김문자 김미란 김미숙 김미정 김미현 김병선 김보영 김상기 김석환 김선영 김성준 김성진 김수종 김양경 김영 김영경 김예진 김완구 김용덕 김용수 김용진 김용찬 김원 김율립 김은경 김인경 김자경 김재현 김정순 김종연 김주철 김지영 김진숙 김진형 김진희 김창수 김창영 김창직 김철기 김해숙 김향희 김현섭 김현수 김혜현 김홍재 김효근 김희 김희영 나언성 나정희 나종민 남광우 남구현 남윤숙 남윤희 남진현 남현주 명재성 명정화 문상원 문순심 문옥자 민경훈 민난주 민병권 박경만 박경화 박광선 박근용 박미경 박미정 박비호 박선후 박성우 박소영 박소윤 박수정 박애란 박영미 박영선 박영희 박이사벨 박재원 박종학 박종호 박주희 박창식 박평수 박향미 박현진 박혜영 배은덕 백명수 백소영 백윤미 백은희 법무법인 한울 생태미식연구소 서광석 서미윤 석락희 성무성 성준규 송선옥 송예진 송은주 송은희 송진이 송채원 신동인 신동학 신동훈 신석원 신재은 신향희 신현숙 신혜양 심봉섭 심은영 심재훈 아름다운 성형외과 안경선 안동희 안상모 안숙희 안영미 안재홍 안정호 안정화 양경모 양금자 양승윤 양지특허법률사무소 양해경 엄은희 염경덕 염형철 오경자 오미화 오수길 오창길 오현진 온수진 원동업 원미영 유권무 유선희 유영아 유현미 유형식 육현표 윤상희 윤유선 윤주옥 이강인 이경순 이경화 이규철 이로울 이미란 이병덕 이상명 이상수 이상영 이상원 이상헌 이상호 이상희 이선미 이소미 이숙희 이승규 이안나 이영옥 이영원 이왕용 이용태 이원락 이유정 이유지 이유진 이윤정 이은선 이재권 이재용 이재은 이재학 이정든 이정미 이정심 이정옥 이정원 이정윤 이정은 이종훈 이지숙 이진 이진미 이철수 이한진 이혜원 이호준 이효미 이희예 임선양 임설희 임윤정 장덕상 장영탁 전민용 전주경 전하나 정길화 정명희 정미나 정상용 정석 정성후 정수근 정애란 정영원 정용숙 정용원 정원락 정재원 정제혁 정지만 정진주 정혜진 정희걸 정희규 정희남 조경원 조경환 조성훈 조수정 조윤경 조은덕 조은미 조은민 조은애 조은철 조은희 조정선 조현욱 조현철 조혜진 조호진 조희경 지용주 차봉숙 차재학 차지연 최병언 최봉석 최성미 최시영 최윤주 최정연 최정해 최종인 최진우 최진화 최충식 최한수 최현식 표정옥 하정심 한경미 한석찬 한석호 한은순 한정미 한지은 한창희 함정희 허돈 홍미경 홍선 홍순복 홍영선 황영심

 

[특별후원]

(재)대림장학문화재단 (주)유한양행 (주)한솔홈데코 김숙환 김정순 박비호 백은희 베네딕토수녀회 사단법인 좋은변화 사단법인선 삼성전자(주) 송태복 신현숙 엘에스증권 주식회사(LS증권) 염형철 이상명 이종미 임설희 정연하 조은미 효성ITX(주)

 

[신규 조합원]

김홍섭 김희영 신혜양 윤영희 이영현 정은영 한새롬 홍효정 황수현

  
104091_1706510090.png
이주의_한강은? 

Preview

“맛있는 한강 소식”을 전하는 생다진천 최시영입니다.

부정기적이긴 하겠지만 오늘부터 가능한 매주 화요일엔 맛있는 제철 음식에 관한 이야기들을 짧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내일 모레 코 앞으로 다가온 수능이 끝나는 이번 주말부터 본격적인 김장철로 접어들고 있는 데요

혹시 맛있는 김장 배추 고르는 법 아실까요?


김장 배추나 무우는 뭐니뭐니해도..


전체는 아래 버튼 누르시면 볼 수 있습니다!


104091_1706510132.png
프로그램 안내
104091_1706510138.png
이주의 상식 Quiz
정답이라고 생각되는 보기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바로 정답 확인 가능합니다. 
다음 중 중랑천에서 사는 멸종위기종이 아닌 것은?
104091_1706509210.png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Office. 02-6956-0596/ 010-9837-0825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3 (성수동 1가, 두앤캔하우스) 305호
후원 계좌사회적협동조합 한강우리은행 1005-903-602443

수신거부 Unsubscribe
104091_1706509282.png
homepage2-snsA.pngchannel-snsA.pnginstagram-snsA.pngfacebook-snsA.pngtwitter-snsA.pngblog-snsA.pnghomepage-snsA.png
한강 편지를 전하는 우체부가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