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다진천은 사람이 살기 좋은 진천(生居鎭川)을 생물들도 살기 좋은 진천(生多鎭川))으로 만들기 위한 생물다양성 프로젝트입니다. 충북 진천의 미호강과 미르숲의 생태를 가꾸고 강문화를 활성화해 진천의 생물다양성을 높이고 시민들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나라 1호 생태공원인 여의샛강생태공원에서 시민들의 참여로 가꾸고 즐기는 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열린 습지생태공원으로 가꾸며, 시민참여공원, 인문의숲, 수달공원, 배리어프리공원 그리고 기후실천공원이라는 다섯 가지 이름으로 운영합니다. 2020년부터 서울시로부터 운영 위탁을 받았으며, 2021년부터는 현대자동차그룹의 후원까지 더해져 누구나 누리는 생태복지 공원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여의샛강생태공원 샛숲 학교는 평생학습의 장으로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 자연의 섬세한 변화를 직접 느끼고 관찰하며 생태 감수성을 증진하고 내면의 변화 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가치도 깨닫습니다. 숲과 생태를 기반으로 인문과 예술을 결합한 즐거운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름다운 샛강의 사계절을 온 몸과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샛숲 학교에서 만나요.
‘샛강놀자’는 매년 샛강생태공원을 무대로 누구나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실천해 볼 수 있는 시민 공모사업입니다. 생태, 문화, 예술, 교육, 봉사 등 다양한 주제로 시민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도심 속 보물 같은 샛강에서 함께 놀며, 함께 웃으며 행복한 시간을 나눌 수 있는 샛강놀자, 신나게 같이 놀아 보실래요?
23만평의 샛강생태공원을 호젓이 누리릴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디지털 샛강 지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샛강지도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만들어집니다. 시선이 머문 순간은 사진으로 기록됩니다. 여러분들의 발걸음이 멈춘 곳에, 자연을 사랑하는 이들이 찍고 기록한 샛강의 과거와 현재가 담겨있습니다. 그 모든 정보가 담긴 디지털 샛강지도로 탐방을 떠나요!